1. 물류 전략
물류 계획은 상위 의사결정의 영향을 받습니다. 물류 계획을 통해 물류비용 절감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고객 서비스 개선과 물류시스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물류 계획 수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전략적 계획입니다. 1년 이상의 장시간이 필요하며, 마케팅전략, 고객 서비스 요구사항, 공급업자 선정, 운송 수단, 물류센터 입지 등에 대해 계획을 세웁니다. 전략적 계획의 목적은 장기적인 생존 및 성장입니다. 장기적 계획기간을 가지고 있으며, 계획을 세우는 주체는 최고 경영자 또는 중간 관리자입니다. 전략적 계획은 혁신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전술적 계획입니다. 보통 1년 미만의 기간을 대상으로 계획합니다. 전술적 계획에 담고 있는 내용은 수요 예측, 생산 계획, 운송 계획, 재고관리 등입니다. 전술적 계획은 전략적 계획의 실행을 목적으로 합니다. 단기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계획은 일상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계획을 세우는 주체는 중간 관리자와 초급 관리자입니다. 다음으로 운영적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일상 활동을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립하는 것입니다. 주문 처리, 운송 일정 등 일상적인 업무를 대상으로 합니다.
2. 물류의 필요성과 기능
물류 활동이 활발해질수록 물류비용은 증대됩니다. 매출액이 증가하면 재고 보관 비용, 수송 비용 등 물류비용 또한 증가합니다. 이제 물류는 기업 입장에서는 제3의 이익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류비 절감을 통한 이익 창출이 필요합니다. 원가 절감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드러커(P. F. Druker)는 물류를 ‘경제의 암흑대륙’, ‘이윤의 보고’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파카(D. D. Parker)는 ‘비용 절감을 위한 미개척 분야’라고 물류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고객의 요구가 점점 세분화, 다양화, 전문화되는 추세입니다. 또 제품의 생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제품의 다품종, 소량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류비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현재는 수출, 수입이 활발해지므로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원가 절감은 한계가 있으므로 물류비 절감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또 운송, 보관, 하역 등 기계화, 고도화되는 추세로 물류 관리는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물류의 기능은 장소적 기능, 시간적 기능, 수량적 기능, 품질 기능, 인적 기능, 가격 기능, 수요 충족 기능, 수요 창조 기능 등이 있습니다. 물류 기능은 Trade-off 관계이므로 기능 간 균형이 중요합니다. 물류 활동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류 활동은 운송 활동, 보관 활동, 하역 활동, 정보활동, 포장 활동 등이 있습니다. 물류를 영역별로 분류하자면 조달물류가 있습니다. 조달물류는 원자재 및 부품을 보관창고에 입고되어 생산에 투입되기 전까지 물류 활동을 말합니다. 생산물류는 보관창고에서 판매를 위한 장소까지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내 물류는 포장, 운송, 분류 등 사내에서 발생한 물류 활동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판매물류입니다. 완제품을 판매창고에 보관하는 것부터 고객에게 인도하는 활동까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역물류는 판매 이후에 이루어지는 반품, 폐기, 회수 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반품 물류는 고객에게 판매된 물품의 하자나 문제점이 발생하여 상품을 교환하거나 반품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반품은 판매물류에서 발생한 파손, 상품의 하자,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인한 것도 포함됩니다. 폐기 물류는 제품의 파손 또는 제품의 이상 등으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의 제품을 소멸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수 물류는 제품을 판매할 때 사용되는 팔레트(Pallet), 컨테이너(Container), 회수용 용기와 같은 판매로 인해 발생하는 물류 용기의 재사용 등을 위해 회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3. 물류 시스템
물류시스템은 물류관리의 효율적인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물류비용의 절감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류시스템은 인적, 물적, 정보적 자원이 있습니다. 물류시스템은 하나의 기업 안에서 구축되는 것보다 여러 기업 간 상호 협력을 통해 구축하는 것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때는 기존의 물류 활동을 조사하고 물류 관련 조직을 체계화하여야 합니다. 물류시스템은 목표와 조건을 설정하고 시스템 구축 조직을 구성합니다. 다음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시스템 유지 및 관리합니다.
4. 최근의 물류
최근 다국적 기업이나 초국적 기업의 형태에서 무국적 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생산을 중심으로 범세계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화 시대에 맞춰 국제 물류는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3자 물류 또는 4자 물류로 발전되고 있으며 환경친화적인 물류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택배업이 성장하고 전문 물류업체의 등장, 국제 물류 활성화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빈도 소량 운송이 늘어나면서 물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e-logistics와 아웃소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신속하고 높은 신뢰성을 가진 물류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제삼자 물류가 증가하고 제4자 물류가 등장하였습니다. 환경친화적인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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