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물자동차의 운송
화물자동차를 이용한 운송은 다양한 종류의 화물자동차를 이용하여 육로로 운송합니다. 국제 운송의 발달, 전자상거래의 발달 등으로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화물자동차는 각종 운송 수단 간 연결해주고 고객의 집까지 운송하는 문전운송(Door to door)이 가능합니다. 소량, 경량의 화물 운송이 가능합니다. 단거리나 중거리일 경우에 적합한 운송방식입니다.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쉬우며 신속한 운송이 가능합니다. 다빈도 소량 운송이 가능하여 택배 운송에 유리합니다. 화물자동차 운송의 장점은 문전운송(Door to door)이 가능하고 중·단거리 운송에 적합하며, 신속한 운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차, 운임, 물량 등의 변동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인프라가 구축되어있지 않더라도 도로가 있다면 운송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적재 중량의 제한이 있어 대량 화물운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거리 운송의 경우 철도운송, 항만 운송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 운임이 높아집니다. 교통 체증이 발생하면 운송 시간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은 다음 세 가지를 말합니다.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은 일반화물자동차운송사업, 개인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으로 나뉩니다.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은 소규모 운영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은 화주의 요구에 따라 유상으로 화물 운송계약을 중개하거나 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물자동차운송사업이나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을 하는 자의 화물자동차를 이용하여 자신의 명의와 계산으로 운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은 화주의 요구에 따라 자기 소유의 화물자동차를 이용하여 유상으로 운송하거나 정보망을 이용하여 운송가맹점에 운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3. 화물자동차의 종류
화물자동차는 일반 화물자동차, 덤프 화물자동차, 밴형 화물자동차, 특수 화물자동차, 견인 화물자동차, 구난형 화물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일반 화물자동차는 적재함의 위가 열려있는 주변에서 흔한 화물자동차입니다. 옆과 뒷부분을 열 수 있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옆과 뒷부분을 열어 적재하거나 개방되어있는 윗부분으로 적재할 수 있습니다. 옆부분이 낮아 화물을 적재하고 나서 끈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또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경우 비닐 덮개 같은 것으로 화물을 덮어 화물이 젖지 않게 해야 합니다. 최대 적재량은 1톤부터 25톤까지 있습니다. 트레일러는 트랙터에 견인할 수 있으며, 교환하여 운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량 운송이 가능하여 운송비가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계지점에서 교환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레일러는 차체가 길고 차축이 많아 컨테이너나 장척물 등을 운송할 수 있습니다. 트랙터 1대에 여러 대의 트레일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차량 가격이 비싸고 트랙터를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좁은 길이나 급커브길의 통행이 어렵고 회전반경이 커 넓은 주차장이 필요합니다. 트레일러의 종류에는 세미 트레일러, 풀 트레일러, 폴 트레일러, 더블 트레일러, 스켈레탈 트레일러 등이 있습니다. 세미 트레일러는 앞축에 연결장치로 지지하고 뒤축에만 타이어가 있는 트레일러입니다. 세미 트레일러에는 평판 트레일러와 섀시 트레일러가 있습니다. 풀 트레일러는 트레일러와 트랙터가 분리되는 트레일러입니다. 보통 트레일러 한 대에 최대 3대의 트레일러를 연결할 수 있어 대량화물을 운송하기 유리합니다. 풀 트레일러는 앞축과 뒤축 모두 타이어가 부착되어있습니다. 폴 트레일러는 길이가 긴 화물을 적재하는 트레일러입니다.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링크로 연결합니다. 더블 트레일러는 세미 트레일러 2량을 연결하는 트레일러입니다, 보통 유럽이나 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트레일러입니다. 또 트레일러의 하대 높이를 기준으로 구분해보겠습니다. 평상식 트레일러(Flat bed trailer)는 하대의 상면이 평면으로 되어있는 트레일러를 말합니다. 저상식 트레일러(Low bed trailer)는 높이가 낮은 하대를 가진 트레일러를 말합니다. 밴 트레일러(Van trailer)는 냉동화물 등을 운반하기 위하여 밴형의 차제가 장치된 트레일러를 말합니다. 오픈 탑 트레일러(Open top trailer)는 밴형 트레일러의 일종으로 천장이 열려있는 형태입니다. 중 저상식 트레일러(Drop bed trailer)는 하대의 중앙이 낮은 트레일러로 중량 화물 등을 운반하기 용이합니다. 밴형 화물자동차는 탑차라고 불리는 지붕구조의 덮개가 있는 화물자동차입니다. 밴형 화물자동차의 기준은 물품 적재 장치의 바닥면적이 승차 장치의 바닥면적보다 넓어야 합니다. 또한 승차정원이 3명 이하여야 합니다. 물품 적재 장치의 무게 때문에 다른 화물자동차에 비해 적재 중량이 적고 부피화물을 운송합니다. 뒤쪽에서만 상하차가 이루어져 신속한 상하차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수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적재함을 제작한 차량을 전용 특장차라고 합니다. 전용 특장차의 종류에는 레미콘 차량, 덤프트럭, 탱크로리, 냉동차, 무진동 트럭 등이 있습니다. 전용 특장차는 화물에 적합하도록 적재함을 제작했기 때문에 포장비 절감, 안전한 운송, 기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차량 가격이 높고, 특수화물 이외의 화물을 싣기 부적합하고 소량 화물 운송에 부적합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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