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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사-10] 물류의 정의와 물류관리에 대한 이해

by h2ing 2023.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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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류


 물류에 대해 알아보기 전 물류의 상위 개념인 유통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유통(Distribution)이란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재화나 화폐 등의 이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유통의 기능으로는 사회적, 장소적, 시간적 불일치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금융, 보험, 표준화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통의 종류에는 상적 유통(상류, Commercial distribution)과 물적 유통(물류, Physical distribution)이 있습니다. 먼저 상적 유통(Commercial distribution)은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상품에 대한 소유권이 이전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상품의 대금이 지불됨과 동시에 소유권이 이전됩니다. 다음으로 물적 유통(Physical distribution)은 상품 자체가 이동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시간적, 공간적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제 물류(Logistic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류정책기본법에서는 물류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 보관, 하역 등과 이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가공, 분류, 포장 등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병참이라는 18세기 군사용어에서 유래되어 원재료 탐색에서부터 소비자까지 물자를 이동하는 것을 로지스틱스 (Logistics)라고 합니다. 원재료 확보, 원재료 수송, 제조 단계의 생산관리, 물류 업무 등을 포괄한 행위를 말합니다. 
 물류의 기능으로는 수요충족의 기능, 수요 창조의 기능, 운송 기능, 수량적 기능, 보관의 기능 등이 있습니다. 
 조달물류, 판매물류, 생산물류, 사내 물류, 역물류(반품, 회수, 폐기) 이렇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에게까지 이르는 유통채널의 전체 흐름을 통합 관리하는 것을 물류라고 합니다. 


2.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란 운송, 보관, 포장, 가공 등의 활동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최대 만족을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는 거시적 및 미시적 경제환경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류비는 원가에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효율적인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를 통해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류가 발전하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품목의 다양화로 인해 물류비용의 절감이 가장 필요합니다. 물류관리는 한 부문의 비용을 절감하느냐에 따라 서비스 향상의 질이 달라지므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객서비스 수준과 물류비용, 창고의 수와 물류비용, 주문 처리비용과 재고유지비용, 물류거점의 수와 재고량 등이 서로 이율배반 관계(Trade-off)입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발달로 인한 전자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운송 횟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류 수요가 늘어나고 해외 배송 등 배송 거리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류비가 기업의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물류는 공급체인관리,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표준화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는 창고관리, 재고관리, 고객서비스 등에 이르는 범위까지 관리합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의 기본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적시성의 원칙, 경제성의 원칙, 집중지원의 원칙, 추진지원의 원칙, 균형성의 원칙, 권한의 원칙, 신뢰성의 원칙, 간편성의 원칙, 보호의 원칙이 있습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의 전략 수립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단계로는 관련 산업, 물류 환경, 기술, 법규 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소비자의 요구사항, 품질, 가격 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제품 설계, 개발, 운송 등 소비자에게 인도될 때까지 단계를 예측하고 검토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물류시스템의 운영과 성과를 측정하여 경영 전략에 반영하는 것입니다.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의 전략은 공급사슬관리(SCM)가 확대되면서 중요한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통합 물류관리(Integated Logistics Management)는 조달, 생산, 판매에 대한 시스템을 통해 흐름을 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기법으로는 ERP, SCM 등이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대상은 재고관리, 주문,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부문별 관리자는 업무체계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각 부서 간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전사적인 관점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류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조달, 생산, 판매 영역별 유기적인 결합이 중요합니다. 긴밀한 연계를 통해 관리되어야 하며 생산부터 판매까지 관리하는 총괄 담당자가 필요합니다. 즉 통합 물류관리(Integated Logistics Management)의 목표는 물류 기능과 책임, 권한의 통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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